본문 바로가기
창업 및 운영 컨설팅/장기요양기관 창업

방문요양센터 창업을 하려고 합니다

by jiholic 2024. 3. 21.
반응형

 

Q. 안녕하세요? 방문요양센터 창업을 하려고 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사회복지 경력은 없습니다.

제가 방문요양센터 창업 전에 준비하거나 따로 배워야 할 사항이나 따로 체크 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A. 안녕하세요? 지홀릭컨설팅 입니다.

방문요양센터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요즘 지자체별로 지정심사가 점점 더 까다로워지고 있고 이는 장기요양기관의 창업 및 폐업 후 창업하는 부분에 있어 장벽을 두기 위함입니다.

 

요즘 지정 심사항목 중 제일 비중이 높아지는 것은 사회복지 관련 경력 사항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5점~10점 이하의 점수였지만 올해는 10~20점의 배점이 되기 때문에 사회복지관련 경력이 없다면 지정심의에서 자칫 사회복지 관련 경력이 없다면 일부 지자체에서는 접수 조차 안될 수도 있고 점수가 부족해 지정심사에서 탈락할 수도 있게 됩니다.

 

장기요양기관기호가 2번에서 근무한 경력만 인정해 주는 곳이 대다수이다보니 3번 기관에서 근무한 경력은 인정을 못 받을 수도 있게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개설하고자 하시는 지자체 담당자분과 반드시 사전에 상담하고 확인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지정심사에서 80점 이상 심사 점수를 득 해야만 방문요양센터 창업이 가능하며 사회복지경력 점수 외에도 여러가지 심사항목에 대한 심사 점수를 요구하고 있고 이에 더해 지정심의 관련 PPT 발표나 질의응답을 추가로 실시하고 있는 지자체도 있으니 이 또한 사전에 상담하셔서 확인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요즘엔 사전에 확인도 없이 무턱대고 임대차 계약부터 하시고 창업을 알아보시려는 것은 정말 무모한 행동입니다.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고 준비하고 지역에서 지정여부를 사전에 확인하고 타진해야 합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방문요양센터 창업에 대해 쉽게 생각하고 준비할 생각조차 하지 않고 지자체 노인복지과에는 상담 문의조차 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임대 계약부터 덜컥 하시는 무모한 오류를 범하시는 분들도 여전히 많이 계십니다. "에이~ 설마요, 진짜 그런 사람이 있나요?"라고 되묻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실제로 정말 많이 계십니다.

 

무엇이든 어떠한 사업이든 준비 과정이 없는 결과는 없습니다. 잘 준비하고 알아보시고 좀더 고민하셔서 결정되시면 그때 시작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무작정 고민만 하는 것은 문제지만 고민도 안하고 덜컨 시작하는건 더 큰 낭패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파이팅 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