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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및 운영 컨설팅/장기요양기관 창업

방문요양센터 창업 필요사항 및 절차

by jiholic 2022.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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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요양센터 창업 필요사항 및 절차

 

안녕하세요? 지홀릭컨설팅 입니다. 방문요양센터를 창업하려면 필요한 사항을 충족해야 하고 지정심사 절차에 따라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럼 방문요양센터 창업에 대한 필요사항이나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직원수가 대표자/시설장 1명, 관리자1명, 요양보호사 15명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 맞나요?

- 방문요양센터에 필요한 직원 수는 우선 자격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대표자가 사회복지사 또는 간호사(의료인) 등 자격을 갖춘 자라면 관리책임자는 별도로 두지 않아도 됩니다.  요양보호사는 15명(농어촌 5명) 이며 근로계약을 하셔야 합니다.

 

2. 사무실은 16.5제곱미터(5평)이상의 사무실이면 된다고 하는데요... 사무실안에 꼭 있어야 하는 것 들이 있나요??(탈의실 제외)

사무실은 16.5 제곱미터이상(5평이상)이 되는 사무실 면적에 전화기, 팩스, 인터넷, 컴퓨터 등이 필요합니다. 2023년부터는 2평이상의 휴게공간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 건축물 대장 상의 용도가 사무실 또는 1,2종 근린생활시설이어야 합니다. 이것도 중요한 사항입니다.

 

3. 법인설립을 한 후에 시설설치를 하라는 말이 무슨 말인지 알려주세요...

법인등록을 먼저 하려면 그때도 사무실이 있어야 하는건가요?

- 법인설립을 하실건지요? 법인설립도 당연히 사무실이 있어야 하며 그에 해당하는 추가적인 서류 및 인력 요건이 있습니다. 개인과 법인의 장단점이 있으니 잘 선택하셔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4. 재가요양 서비스에서 어르신들 집에 방문하여 해야 하는건 요양보호사 파견 외에 따로 있나요?

-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소지한 직원을 어르신의 가정으로 계약한 시간에 보내드려서 일상생활을 지원해 드리게 됩니다. 그 외 방문간호 서비스의 경우 간호사와 방문간호조무사가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방문요양, 방문목욕은 요양보호사에 국한되는 서비스 입니다.

 

재가방문요양센터 창업을 하시려면 우선 개설하고자 하시는 시군구 노인복지과 담당자분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필요사항에 대해 체크하시는게 중요합니다. 노인복지과 담당자분이 재가방문요양센터 개설 신고시에 개설 처리에 대한 부분을 처리하기 때문에 사전에 문의 하시는게 좋고 해당 지자체 마다 절차나 구비 서류가 추가 또는 제외 되거나 절차가 다른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 잘하셔서 성공창업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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