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및 운영 컨설팅/장기요양기관 운영지원

방문요양센터 창업 시 노하우는 어디서 배우나요?

by 지홀릭 2023. 6.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홀릭컨설팅 입니다.

요즘 방문요양센터 창업 노하우를 어디서 배워야 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고려하시는게 다른 방문요양센터에 창업 전 일정기간 경력도 쌓으면서 취업해서 배우겠다거나 다짜고짜 개설할 예정인 센터 인근의 방문요양센터에 돈을 드릴테니 센터에 찾아가서 배우겠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행동들을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한다면 그게 어렵든 아니든 스스로 터득한 운영 노하우를 당장 지역의 경쟁자가 될 사람에게 돈을 받든 아니든 가르쳐 줄 수 있을까요? 그리고 그런 분을 내 기관에 취업을 시키고 급여까지 주면서 가르쳐 줄 수 있을까요? 공짜로 일한다고 해도 가르쳐 주실 수 있을까요?

 

나는 되고 너는 안된다는 그런식의 발상은 내로남불의 전형이죠. 그리고 이런 생각을 가지셨던 분들도 막상 창업 이후에는 또 과거 본인들과 비슷한 행동을 하시는 분들을 보면 극도로 경계하곤 합니다. 경쟁 상대이고 어쩔 수 없는 상황이기에 이렇게 내 입장만 생각해서 이런식으론 배울 순 없습니다. 한계가 있죠. 경쟁자들에게 노하우를 배우는 것은 제일 쉬운 발상이지만 제일 어려운 방법이니까요.

그럼 내 스스로 공부하고 스스로 운영하면서 익혀야 겠지만 시간이 오래걸리고 어설픈 운영은 사회복지의 특성상 이런 실수는 용납되지 않습니다. 노인장기요양법과 사회복지법을 공부하시고 그에 맞게 운영하셔야 문제가 없습니다. 장기요양급여 제공기준, 급여비용 산정방법 등에 관한 고시, 인력배치기준, 근로기준법, 노인학대 등에서도 철저하게 법의 기준을 지키고 기관 대표와 운영자가 관리감독을 해야 합니다.

기관 운영에는 소홀한채 대상자 모집과 증원에만 올인하는 것은 다가올 미래에 대한 대비없는 무모함일 수 있는 현실입니다. 지자체와 공단에서 실시하는 교육, 장기요양기관 협회에서 실시하는 교육, 관련 책자, 세미나, 스터디, 컨설팅 등 다양한 내게 맞는 방법을 통해 꾸준히 공부하고 배워나가야 합니다. 아는게 힘입니다. 법을 준수하지 않으면 안되는 사업이기에 이런 법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운영할 수 있도록 스스로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익히고 쌓아 나가기 바랍니다.

 

2022.12.09 - [창업 및 운영 컨설팅/장기요양기관 창업] - 재가복지센터 창업 이후 제일 어려운 부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