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및 운영 컨설팅/장기요양기관 창업

주간보호센터 개설, 앞으로 이 사업의 전망은?

by jiholic 2023. 11. 18.
반응형

Q. 안녕하세요? 주간보호센터를 창업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이 사업의 전망이 어떨까요?

A. 안녕하세요? 지홀릭컨설팅입니다.
우리나라도 인구 초고령화 사회로 인한 평균수명의 증가와 더불어 노인사업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뜨거운 시기입니다. 재가센터를 설립함에 있어 방문요양 외에도 주간보호센터를 창업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방문요양센터 설립보다는 주간보호센터의 창업은 보다 차원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간보호센터는 데이케어 센터로 불리기도 하며 어린아이들의 유치원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보육교사의 역할을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며 어르신을 케어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어르신들에게 알찬 시간을 보내게 해 드리게 됩니다. 주간보호센터는 주간에만 운영하며 주야간보호센터는 야간까지도 운영하니 오랜시간을 이용하실 분들은 주야간보호센터를 이용하시는것이 편리합니다.


주간보호센터는 임대, 인테리어, 소방시설 공사, 장애인 편의시설, 시설 준공과 허가 등 많은 부분에 있어 방문요양센터와 달리 시설에 준하는 창업 준비 및 절차가 있으며 센터 설립 이후에도 직원 구인 및 교육에 있어서도 많은 노력이 요구 됩니다. 창업에 있어 자본금 또한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단순히 창업을 하시기 보다는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주간보호센터에 대한 전망이 밝지만 노인사업이 복지 사업이라고 하지만 엄연한 사회경제논리에 의한 사업이나 보니 사업주와 임직원들이 어떻게 운영하느냐 어떻게 관리하느냐 어떻게 홍보하느냐의 노력여부에 사업의 전망이 달라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설에 필요한 사항은 개설하고자 하시는 지역의 시군구 노인복지과 담당자분께 문의하셔서 사전에 필요한 사항에 대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